지난 5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제6회 ‘탐정의 날’ 기념식 및 학술발표회가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한국공인탐정연구협회(회장 강영규) 주최로, 탐정업의 제도화와 사회적 위상 제고를 위한 논의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1부 학술발표, 2부 시상식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탐정업의 역사적 흐름과 제도화의 필요성을 조망하고, 업계 발전에 기여한 인물들을 초청해 그 공로를 치하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이어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사단법인 한국경비협회 동중영 중앙회장과 함상욱 부회장이 참석해 제6회 ‘탐정의 날’을 축하하며 자리를 빛냈다.
(▲사진설명 : 동중영 한국경비협회 중앙회장, 사)대한공인탐정연구협회 강영규회장(前 경찰대학장, 대한경우회 회장), 함상욱 한국경비협회 부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탐정의 날’은 2020년 8월 5일, 한국공인탐정협회가 매년 이날을 공식 기념일로 선포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탐정’이라는 명칭은 공식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아직 까지 관련 법률은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이번 행사는 탐정업의 제도적 정착을 위한 공론화의 장으로서 의미를 가지며, 향후 탐정 관련 입법 논의에 긍정적인 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